2010년 10월 18일 월요일

워커홀릭

보통 1주일에 60시간 이상 일하는 사람들 대부분이 일중독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독일의 신경정신과 의사인 P.베르거는 이 증세를 3단계로 구분하였다. 제1단계는 퇴근 후 집에 와서도 일하는 사람, 제2단계는 자신이 일에 중독된 사실을 알게 되어 여가나 취미활동 등을 하는 사람, 제3단계는 어떠한 일이든 가리지 않고 하며, 건강은 생각하지 않고 휴일이나 밤에도 일만 하는 사람이 여기에 속한다.
일중독자는 일에 대한 집념이 강하고, 강박관념이 강하기 때문에 정신적으로 자유롭지 못하다. 나름대로 특이한 시간 개념이 있고, 일 자체가 자존심의 모체가 되므로 오로지 일에 의존하는 경향이 강하며, 휴가나 휴식을 취할 때는 금단현상이 나타난다.
또 일에 대해서는 거절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과로와 스트레스에 시달리게 된다. 이로 인해 소화기 계통의 질병, 고혈압, 위장병, 우울증, 강박증 등 질병이 생기기 쉽다. 알코올이나 약물중독과 마찬가지로 일에 집중하게 되면 벗어나기 힘들어 건강을 해치기 쉬우며, 가족 및 대인관계에서 문제를 일으키기 쉽다.
치료는 우선 환자 자신의 의지가 있어야 가능하다. 취미생활과 여유를 갖는 등 습관을 바꾸고 심한 경우 전문의를 찾는 것이 좋다. 예방을 위해서는 매일 규칙적인 운동을 하고, 6시간 이상 충분한 수면을 취하며, 1년에 1주일 이상은 일에서 완전히 벗어나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먼저 자신이 워커홀릭인지 자가진단 테스트로 확인해보자.

? 워커홀릭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아래 20대 항목 중 해당사항이 1~6개이면 그린카드, 7~13개 엘로우카드(경고), 14개이상 레드카드(워커홀릭) 으로 볼 수 있다.

 1. 언제나 약속시간을 정확하게 지킨다.
 2. 하고 있는 일이 생산적인 일이 아닐 때는 마음이 불안하다.
 3. 토요일 오후보다 일요일 오후가 더 편하다.
 4. 부부나 가족간의 대화보다 회사 동료들과의 대화가 더 잦은 편이다.
 5. 취미생활에는 별 관심이 없다.
 6. 친구가 약속시간보다 늦게 나오면 화를 낸다.
 7. 오락시간의 대부분은 골프나 접대처럼 업무와 관련된 것들이 많다. 
 8. 주위 사람들이나 내 친구는 나를 태평한 사람으로 보지 않는 것 같다.
 9. 여행을 갈 때에는 사전에 꼼꼼히 계획을 세우며, 계획대로 되지 않으면 짜증이 난다.
10. 연회장이나 파티 장소에서 말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11. 친구들은 대부분 나와 비슷한 업종에서 일하고 있다.
12. 집안에 무슨 일이 생기더라도 나에게는 회사일이 우선하다.
13. 내가 읽는 책은 대부분 업무와 관련된 것들이다.
14. 다른 동료보다 더 늦게까지 일하는 편이다.
15. 회식자리에서는 주로 업무에 관한 얘기를 하는 편이다.
16. 업무가 걱정이 되어 밤에 몇 번씩 깨어 나기도 한다.
17. 업무와 관련된 꿈을 자주 꾼다.
18. 노는데는 별로 관심이 없다.
19. 휴가중에도 업무가 걱정되어 마음이 불안하다.
20. 특별한 일이 없는 한 주말에는 집안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낸다.

? 워커홀릭이 가져다 주는 증세는?

사람들이 어떻게 일중독에 빠지게 되는가를 이해하기는 쉽다.
“탁월해지고 돈을 벌고자 하는 기대감이 성취에 과도하게 초점을 두도록 만든다”고 <과로로 죽다>의 저자인 다이앤 파셀 박사가 말했다. 그러나 감추어진 비용은 어떠한가?
여 전히 일중독에 빠져 이 스케줄을 유지한다면 무슨 일이 예견되는지 알아보자.

비만
2006년 조사에 따르면, 모든 일중독자들의 절반이 운동을 충분히 하지 않는다. 그리고 3분의 2가 충분한 수면을 갖지 못한다. 게다가 시나리오는 당신의 BMI(Body Mass Index, 신체질량지수 또는 카우프지수)에도 좋지 않다. 케이스 웨스턴 리저브 대학교의 연구는 적게 자는 사람이 또한 적게 먹지만, 살은 더 찐다는 결과를 가져왔다.

고혈압
한 주에 50시간 이상 일하는 사람들은 29% 이상이나 고혈압에 걸릴 위험이 있고, 심장병이나 뇌졸중이라는 높은 위험에 처해 있다고 한다.

심장마비
주당 60시간 이상 일하는 사람은 주당 40시간 일하는 사람들보다 두 배나 심장마비로 고통 받기 쉽다. 2002년 일본의 연구 결과이다.

이혼
일중독자와 결혼한 사람은 배우자에게 감정적으로 덜 소속되어 있다. 그리고 상대를 덜 열망한다.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대학교의 연구 결과다.

엉망이 된 아이들
개별적인 UNC 연구로, 일중독 아빠를 둔 아이들이 의기소침이나 불안의 정도가 두드러지게 더 높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